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의왕시글로벌도서관

  • 트위터 글보내기
  • 페이스북 글보내기

다양한 매체를 활용

교육방송의 영어 프로그램, 비디오 프로그램, 컴퓨터 등의 영상 매체나 카세트 테이프, CD 등의 오디오 매체나 책 등의 인쇄 매체를 활용하면 얼마든지 일반 가정에서도 자녀에게 영어를 보고 느끼고 들을 수 있는 영어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자녀들이 가정에서 영어를 듣고 보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영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영어 소리에 익숙하게

우선, 영어의 소리에 친숙하게 해 주세요. ‘소리’라고 하는 것은 모든 언어의 출발점입니다.
자녀들의 영어교육은 소리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소리에 익숙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영어 비디오를 활용해 보세요.
언어능력이 발달하지 않은 어린아이들에게는 창밖에 스치는 풍경처럼 영어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을 먹을 때나 놀 때 경쾌하게 흐르는 유아용 비디오를 틀어주면 영어와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카세트 테이프나 CD등을 활용해 보세요.
제일 먼저 영어노래를 들려주세요. 어린 자녀들이 영어와 제일 먼저 친하게 만드는 방법은 영어노래를 많이 듣게 하는 것입니다. 영어 노래의 경우 멜로디가 쉽고 경쾌해 아이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영어노래만 들려주면 아이들이 싫증을 낼지도 모르니 우리 나라 동요도 간혹 섞어서 들려주세요. 자녀들이 집에서 장난감 등을 가지고 놀 때 영어 노래를 틀어주세요.
자주 듣게 되면 놀면서도 입으로는 영어노래를 흥얼거리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영어로 된 동화나 회화를 들려주세요. 카세트 테이프나 CD등을 이용하면 원어민의 정확한 발음을 자녀에게 들려줄 수 있습니다. 반복해서 듣게 되면 자연스럽게 흥얼거리게 되고 영어 발음에도 익숙해집니다. 카세트 테이프나 CD를 활용하면 굳이 원어민들에게 영어를 배우게 하지 않아도 원어민에게 배우는 것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앞의 효과에 연연하지 말아야

언어교육은 금방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우리말을 배울 때 자녀들을 기억해 보세요. 엄마가 매일 말을 하면서 가르치지만 금방 말을 하지 못합니다. 엄마, 아빠가 하는 말을 비롯해 수많은 말들을 머리 속에 차곡차곡 쌓아 놓다가 1년 정도 지나면 한 마디씩 하게 되지요. 그러다가 어느 순간 자녀의 입에서 말이 터져 나오게 됩니다. 그때의 감격을 자녀를 키워본 엄마들은 알 것입니다.
영어도 이러한 기간이 필요합니다. 일찍 영어교육을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린 자녀들이 영어에 흥미를 잃지 않게 하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긴 시간은 금물

어린 유아들의 경우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영어에 몰입하지 못합니다. 대개 4세부터 7세 유아들의 집중력은 아동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길어도 30분을 넘지 못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때문에 엄마가 집에서 영어교육을 시킬 때에도 너무 긴 시간 자녀를 붙들고 앉혀놓으면 안됩니다. 영어 책을 읽어줄 때도 카세트 테이프를 듣게 할 때도 20~30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번에 많이 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매일 혹은 하루에 오전, 오후 두 번씩 꾸준히 하겠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체하듯 영어도 한번에 너무 많이 가르치려 들면 집중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언제나 잘한다고 칭찬을

자라나는 자녀들에게 칭찬보다 더 좋은 격려는 없습니다. 못한다고 야단치시지 마시고 항상 자녀들에게 잘한다고 칭찬을 해 주세요. 엄마가 칭찬하는 사이 자녀들의 영어실력은 쑥쑥 올라갈 것입니다.

놀이로 가르치면 효과적

취학 전 ‘유아들의 최고 학습법은 놀이’라고 유아교육학자들은 말합니다. 그래서 모든 교육과 학습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유치원에서의 모든 교육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이와 같이 하면 효과적

아이에게 영어비디오 테이프를 틀어주고 엄마들은 무엇을 하고 계시나요? 대부분 집안 일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자녀와 영어 비디오를 함께 보는 엄마들이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효과적으로 비디오를 보게 하려면 엄마가 자녀와 함께 보아야 합니다.
카세트 테이프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자녀와 엄마가 함께 들으셔야 합니다. 엄마는 관심도 없으면서 자녀에게만 영어를 들으라고 하면 자녀는 잘 듣지 않습니다. 귀찮더라도 엄마가 자녀와 함께 들어야 효과적입니다.

[출처] 효과적인 영어지도법

콘텐츠 관리부서 콘텐츠 관리부서 : 글로벌도서관팀 / 담당자 : 박지현 전화번호 전화번호 : 031-345-3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