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나의 질문으로 철학하기 : <곰돌이 푸> 편
교육기간 2024.08.06 ~ 2024.08.14
교육시간 10:00 ~ 11:30 8.6.~8.14. 매주 화, 수 10:00~11:30
교육장소 포일청소년문화의집(2층) 및 포일어울림도서관(3층)
교육대상 누구나(초등 3~4)
신청자격 준회원
접수기간 2024-07-16(09:00) ~ 2024-07-24 (23:59)
접수현황 신청자 : 10/10명 (대기자 : 0/5명) 종료
문의전화
강사명
준비물
재료비 20000
강좌명 | 나의 질문으로 철학하기 : <곰돌이 푸> 편 | 강사명 | 오지영 | |
대 상 | 초등3~4 10명 | 일 시 | 8. 6. ~ 7. / 8. 13. ~ 14. [총4회] 화, 수 10:00∼11:30 | |
개 요 | 1. 아이들 질문 – 책을 읽고 질문한다. 질문은 나와 세상을 향한 문이다. 2. 작가의 질문 – 책에 담긴 작가의 질문(문제의식)을 찾는다. 3. 곰돌이 푸의 세계로 들어가는 나의 문을 찾자. | |||
재료비 | 20,000원(목공 재료비) ※ 4차시 수업에 포함될 목공 수업을 현재 구상 중에 있습니다. 아이들의 창의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가능한 포함시키려 하며, 부득이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 재료비는 소요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
준비물 | ⦁필기도구 ★ 도서 「곰돌이 푸 1~2 초판본 The World of Pooh」 (FIKA, 2024) | |||
비 고 | 수업을 최대한 즐기기 위해, 반드시 선정도서를 수업 전 날 정해진 부분 만큼만 읽고 참여해 주십시오. 가능한 뒷 부분을 읽지 않고 정해진 부분까지만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 | |||
차 시 | 선정 도서 | 강의 내용 | ||
1 (8. 6.) | (1권 처음~114쪽) 이야기를 왜 쓰는 걸까? 1. 곰돌이 푸는 꿀을 정말 좋아해 2. 래빗의 집에 갔다가 구멍에 끼어버린 푸 3. 푸와 피글렛의 우즐 잡기 4. 이요르가 잃어버린 꼬리는 어디로 갔을까? 5. 히파럼프를 잡으려고 함정을 파다. | 질문 찾기 질문 나누기 이야기의 형상화 ※ 장소: 포일청소년문화의집 | ||
2 (8. 7.) | (1권 115쪽~끝) 바보 곰... 바보란 무엇인가? 6. 이요르가 받은 두 개의 생일 선물 7. 캥거의 집에서 피글렛이 목욕을 하게 된 이유 8. 크리스토퍼 로빈이 이끄는 북극 탐험대 9. 홍수에 갇혀버린 피글렛 구출 작전 10. 푸를 위한 파티, 그리고 마지막 인사 | 1번 질문 찾기란? 책을 읽고 내가 내 질문을 하는 것이다. (다른 이의 질문이 담긴 문제집의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다) 철학의 시작은 질문이다. ※ 장소: 포일청소년문화의집 | ||
3 (8. 13.) | (2권 처음~140쪽) 푸가 말하는 방식은? 1. 추운 이요르를 위해 푸 모퉁이에 지은 집 2. 숲을 찾아온 티거에게 아침밥 먹이기 3. 하마터면 히파럼프와 마주칠 뻔한 순간 4. 나무 위에 고립된 티거와 루 구출 작전 5. 크리스토퍼 로빈은 아침마다 뭘 하는 걸까? | 2번 질문 나누기란? 나의 질문이 내 안에서만 맴돌지 않고 다른 이에게 흐르게 한다. 역으로 친구의 질문도 나에게 흐른다. ※ 장소: 포일어울림도서관 프로그램실 | ||
4 (8. 14.) | (2권 141쪽~끝) 나의 질문과 작가의 질문 6. 푸가 만든 게임으로 다 함께 놀기 7. 티거가 콩콩 뛰지 않으려면 8. 피글렛이 아주 대단한 일을 해내다 9. 새로운 집이 필요한 아울을 위해! 10. 크리스토퍼 로빈과 푸, 마법의 공간으로 향하다 | 3번 이야기의 형상화란? 눈에 보이는 형태입니다. 시작은 글과 그림입니다. ※ 목공 수업을 기획 중이며, 진행 시 재료비가 20,000원 내외로 소요됩니다. ※ 장소: 포일어울림도서관 프로그램실 | ||
기타 | ⦁대면 수업 ⦁수업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